난치성 성문하 협착의 새로운 희망

활주기관후두성형술

 

세브란스 어린이 병원 한석주 교수와 안이비인후과 병원 김영호 교수팀은 기존의 수술 방법으로 해결이 잘 되지 않는 난치성 성문하협착에 대한 새로운 수술 방법인 활주기관후두성형술(slide laryngotracheoplasty)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성문하 협착이란 선천적인 경우와 후천적인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경우는 성대 바로 밑의 숨구멍이 좁게 태어나서 아기가 숨을 못 쉬는 경우를 말합니다. 후천적인 경우는 여러 의학적 이유로 환자의 숨구멍에 관을 삽입하고 나서 발생하거나, 또는 다른 외상 등의 이유로 성대 바로 밑의 숨구멍이 후천적으로 좁아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림 1)

 

그림 1. 선천성 성문하 협착을 가진 7개월 남자 환자의 기관지 내시경 소견입니다. 성대 바로 밑이 선천적으로 거의 완전히 막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성대: 작은 화살표, 막혀 있는 곳: 별표)

 

성문하 협착이 확인 되면 환자의 생명을 구하기 위하여 좁아진 숨구멍 밑에 관을 삽입하여 일단 숨을 쉬게 하는 응급 조치를 하게 됩니다. 이를 기관절개술이라고 합니다.

(그림 2)

그림 2. 좌측은 선천성 성문하 협착을 가진 7개월 남자 환자가 생명을 구하기 위하여 기관절개술(화살표)을 받은 모습입니다. 환자는 기관절개술 받은 이 관으로 숨을 쉬고 있습니다.

우측은 이 환자의 MRI 사진으로 기관절개술(흰 화살표)이 되어 있는 바로 위 숨구멍이 완전히 막혀 있는 것(별표)을 볼 수 있습니다.

 

기관절개술을 받은 환자는 숨은 쉴 수 있으나 목소리를 낼 수 없으며 가래도 뱉지 못하고 폐렴도 자주 오게 됩니다. 그 외 장기간 삽입 된 관으로 다시 숨구멍에 손상을 입게 되는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결국 환자는 기관절개술을 제거하고 정상적인 호흡을 하는 상태를 원하게 됩니다. 그러나 고도의 성문하 협착의 경우는 현재까지 만족할 만한 수술 방법이 없다는 것이 큰 문제였습니다.

 

기존의 성문하 협착의 수술 방법은 좁아진 숨구멍을 길게 반으로 벌린 틈에 물렁뼈를 쐐기모양으로 이식하는 수술 방법을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고도의 성문하 협착에서는 적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이식 된 물렁뼈는 혈액 순환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식 후 물렁뼈가 녹아 버리거나 상처 치유과정이 좋지 않게 되어 다시 숨구멍이 다시 좁아지는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 수술팀이 개발한 활주기관후두성형술이란 기존의 수술이 가진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숨구멍의 좁아진 부위를 길게 벌리고 나서 좁아진 부위의 바로 아래에 있는 정상 기관의 연골을 끌어 당겨서 벌린 부위의 틈새를 메우는 수술입니다.

(그림 3)

그림 3. 새로 개발한 활주기관후두성형술: 숨구멍의 좁아진 부위를 길게 벌림(좌측), 좁아진 부위의 바로 아래에 있는 정상 기관의 연골을 끌어 당김 (가운데), 벌린 부위의 틈새를 끌어 당긴 기관의 연골로 메움(우측)

 

주로 소아환자를 수술하는 소아외과 한석주 교수는 이비인후과의 김영호 교수와 합동팀을 구성하여 현재까지 약 10명의 소아 환자에게 이 수술을 적용하여 왔으며 환자는 모두 기관절개술을 제거하고 만족한 생활을 현재 하고 있습니다.

(그림 4)


 

그림 4. 좌측은 수술 후 그림 1의 환자가 퇴원하여 집에서 보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관절개술 없이 정상 호흡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은 수술 후 시행한 3차원 컴퓨터단층촬영상으로 폐쇄된 숨구멍이 정상 숨구멍과 별 차이 없이 복귀되었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

 

아래 동영상은 위의 환자의 수술부위를 수술 후 수개월 후에 기관지 내시경으로 관찰 한 것입니다.

정상 모습의 숨구멍(기관)이 완벽하게 합병증 없이 만들어 진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수술할 때 사용한 실이 녹지 않고 남아 있는 것이 수술 한 부위입니다.

(동영상은 외부 상업사이트를 사용하여 올려 졌으므로 광고영상을 보시고 나서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수술은 소아뿐만 아니라 성인에서도 가능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며 이 수술이 많은 선천성 성문하 협착을 가진 환자에게 적용되어 새로운 희망이 되기를 바랍니다.

 

발표 논문: Seong Min Kim, Seok Joo Han,Hong Sik Choi, Yong Taek Nam, Jung Tak Oh, Seung Hoon Cho: Slide thyrocricotracheoplasty: a novel surgical technique for congenital laryngeal atresia. Pediatr Surg Int 24:383-386, 2008 

논문의 PDF 파일 주소: http://www.biliaryatresia.org/papers/layngealatresia.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