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저희 아기가 언제나 목을 한 쪽으로 기울이고 있어요.

사경이라는 병인 것 같습니다.

 

1. 사경(muscular torticollis)이란 무엇이지요?

아기가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이고 있으면서 턱은 반대쪽으로 향하고 있을 때 사경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대개는 흉쇄유돌근이 섬유화되어 생기는 것이며 선천성인 경우도 있고 후천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선천적 사경은 주로 생후 2-4주에서 나타나며 여자 어린이에서 좀 더 흔히 보게 됩니다.  오른쪽에 생기는 경우가 많고 우측에서 잘 발생하며, 치료하지 않으면 우측(머리가 기울어지는 쪽)의 얼굴이 발달이 되지 않아 얼굴이 비대칭적으로 됩니다.  

 

(좌측 그림은 신생아에서 발견된 사경으로 우측 흉쇄유돌근에 종괴가 만져지고 있으며 사경으로 인하여 머리가 우측으로 기울어 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 그림은 생후 5세 된 아이로서 사경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여 두어서 사경이 고정되었으며 아이가 커 감에 따라서 사경이 얼굴뼈의 발육에 지장을 주어서 얼굴이 비대칭적으로 성장하였음을 볼 수 있습니다.)

 

 

2. 사경의 원인

   크게 선천적 요인에 의한 사경과 후천적 요인에 의한 사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적요인으로는 정확히 규명되지는 않고 있으나 태아 머리의 비정상적인 위치(주로 둔위출산, breech presentation)과 같은 난산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 외 태생기에 생긴 근육의 혈관 장애, 근육의 구획 증후군 등이 원인이라 생각하기도 합니다.   후천적으로 성장기 이후 나타나는 사경의 원인은 불명일 가능성이 많으나 목관절염, 반복적인 신경자극, 나쁜 자세(장시간의 컴퓨터 사용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사경의 진단

    사경의 진단은 간단한 이학적 검사로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원인을 배제하기 위하여 경부 방사선 촬영과 초음파를 보조적으로 시행하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다른 질환들로는 소아의 상기도 감염에 따른 경부임파선염, 류마토이드 관절염, 경추결핵, 외상, 척추의 기형, 기형종, 신경섬유종, 갑상선종양, 부갑상선종양 이외에도 목의 종괴를 유발할 수많은 질환이 다 포함될 수 있습니다.

 4. 사경의 치료

   사경이 진단이 되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사경이 제 시기에 교정이 되지 않고 그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아기가 성장하면서 얼굴의 변형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변형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물리치료)로 쉽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1세 이전에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 86% 정도에서 완전히 교정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1세까지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1세까지 아무치료도 받지 않고 방치된 경우, 부모가 비협조적인 경우에 시행됩니다. 

본 내용은 소아외과의사 한 석주의 홈페이지의 내용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허락 없이 상업적으로 복사 사용하는 것은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본 내용만을 참고 삼아 이를 환자에 적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